티스토리 뷰

 

 

 

 


요즘 실외생활을 잘 안하다보니 햇빛도 충분히 못받고 사는것 같습니다. 뭔가 그래서 우울함도 찾아오는것 같은데 이런게 비타민d 부족증상일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우울해지는거 말고 다른 부족증상은 무엇인지 내가 정말 그러한지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비타민d 부족원인은 무엇

 

어릴때부터 비타민-디는 햇빛만 잘 받아도 얻을수 있다고 해서 걱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옛말이 되어버렸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피부노화방지를 위해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일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업과 회사일로 또 요즘같이 바이러스로 실내생활이 길어지는 이유도 있습니다.

 

이뿐만아니라 한반도 지리적 특성상 일조량이 부족하고 황사나 미세먼지등의 이유로 체내에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원인으로 vitamin-d가 부족해지면 아무래도 우리 몸에 안좋을수 밖에 없을텐데요.

 

비타민d 부족증상에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구루병 위험이 증가 합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부족한 경우 칼슘이 체내 흡수가 부족해져서 뼈가 제대로 성장하지 않아 휘어질수 있습니다.

 

물론 성인들도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이나 골 연화증으로 뿌러지거나 휘어지는 위험도가 커집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비타민d 영양제 판매율이 올랐다고 합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는것인데요. 특히 비타민d가 부족하면  호흡기 질환 위험도가 커져서 폐럼이나 감기,신종플루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 비만이 될수 있습니다. 요즘 시중에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이 많이 나오는것 같습니다.

 

 

 

그 효능을 보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d는 이런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신다면 비타민d가 부족해서인지는 아닌지 의심해셔도 좋습니다.

 

 

 

 

 

비타민d부족증상으로 우울증이 생기거나 심해질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d가 체내에 부족하면 당뇨병이나 심혈관질환 위험도를 높이고 불면증이나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d가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2014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한민국 성인중 70% 이상이 체내 혈중농도가 기준치 보다 낮다고 나왔습니다.


 

 


물론 수년이 지난 지금 저도 그렇지만 많은 분들이 비타민d 부족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영양제를 통해서라도 보충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계신데요.

 

하루에 20분정도 옷에 가려지지 않도록 얼굴이나 손 발 부위를 햇빛에 노출시키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d 많은 음식으로는 주로 생선류가 많습니다. 연어나 청어,참치 등의 등푸른 생선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육류의 간이나 표고같은 버섯, 계란 노른자에도 들어있습니다. 음식으로 비타민d를 섭취할때에는 지용성이여서 기름이나 지방과 함께 드셔야 흡수율을 높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만으로는 비타민d 하루 권장량에는 미치지 못하기에 꼭 햇빛 또는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비타민d 부족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야근이 많아 어쩔수 없이 실내생활이 길어지면서 결핍증상이 찾아오는것을 느낍니다.

 

특히 많이 먹지 않고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살이 안빠지는것에 많은 공감을 하는데요. 요즘 같이 호흡기질환 위험이 높아지는때에 비타민d 부족하지 않게 챙기셔서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